조직적인 여론조작 근거 다섯 번째
여론조작으로 의심가는 아이디들의 뽐뿌 엠팍 가입일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루리웹이다.
참고로 루리웹은 아이디를 공개해주지 않는다. 그리고 가입일도 공개해주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조작 의심근거를 찾을 수 있나?
아이디를 몰라도 닉네임을 몰라도 가입일을 몰라도 합리적인 정황 근거를 확인할 수 있는게 있다.
바로, "회원번호"
루리웹에서는 닉네임과 함께 회원번호, 아이피를 공개하고 있다. 회원번호는 가입한 회원에게 순차적으로 번호를 매기는 것이다. 참고로 루리웹 운영자가 회원번호 1번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21만번째 가입했으면 210000의 코드번호를 부여받는다. 45만번째에 가입하면 450000이라는 코드번호를 부여 받는다. 그렇다면, 가입한 숫자의 차이가 적을수록 비슷한 날짜에 가입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다시 예를들면 A가입자 코드번호 212121 B가입자 212190 두 코드값은 69의 숫자차이가 있지만, 같은날 가입했을 가능성이 높다. 왜냐? 하루에 가입자수가 한두명이 아니기 때문, 그리고 이 글이 올라왔을 당시는 대선시간+다음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했던 시기다.
그렇다면 아래의내용을 보고 의심가는 회원번호를 알아보자.
닉네임 : tru**** / 회원번호 : 4805057
닉네임 : 목탁*** / 회원번호 : 4805066
닉네임 : 간도** / 회원번호 : 4805073
닉네임 : 천** / 회원번호 : 4805086
참 특이하게도 29밖에 차이가 안난다. 물론 이것은 동일한 날짜에 가입한 것으로 의심되는 회원번호다. 그러나 여론조작에 가담했던 사람 중 뒤에 가입했거나 훨신 이전에 가입한 회원 번호도 있음을 잊지말자.
자. 이제 의심되는 회원번호를 확인했으니 회원번호가 작성한 글과 댓글을 보자!
이미지가 좀 많이 길다. 그리고 아티클에 박제된 글이다. 왜 박제된 글을 가져왔냐고 묻는다면 얘네들이 조작질 하다가 걸려서 삭제했기 때문이다. 루리웹일반 회원한테 여론조작질 걸려서 문재인 욕하니깐 글 지우고 도망갔다. 그 근거는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다. 그 근거도 지난 대선 기간에 증거로 보관해 두었다.
자. 글 작성자와 댓글 작성자의 회원번호를 봐라. 위에서 의심했던 아이디와 코드값이 일치한다. 사람들이 같은날에 가입 했으니까 같은글 봤겠지 할 수 있지만.. 이런글이 무려 30개씩이나 있다.
다음글을 보자.
이번 이미지는 더 길다. 그런데 2일이 지나서 위와 동일한 회원번호가 글을 작성했는데 댓글을 작성한 회원도 동일하다. 이미지 편집 힘드니 빨리 보자.
글쓴이와 댓글의 회원번호가 큰 차이가 없다. 그리고 이 글은 위의 글들보다 앞서 작성된 것이다. 한달전부터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가 너무 긴 관계로 여기까지만 첨부하고 링크로 대체하겠다.
접속 가능한 링크와 삭제된 링크를 구분했으며, 삭제된 링크는 복사해서 구글에 입력하면 아티클에 박제된 것이 나온다.
접속 가능한 링크 (ps. 지워도 아티클에 전부 박제되어 있음)
접속 불가능한 링크(아티클에 박제되어 있음/URL을 복사해서 구글에 검색하면 박제된 글이 나옴)
자료가 너무 많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또올리겠음. 그리고 링크로 들어가면 맨 위에 작성했던 의심 회원번호 말고도 댓글에 고정적으로 나타나는 회원 번호가 있으므로 참고하면 됨.
내일은 다른사람들도 여론조작이라고 의심하고 신고, 대응했던 근거를 올리겠음.